본문 바로가기

물 중독증 - 물도 너무 많이 마시며 안좋다

2018. 1. 29.

이번 글에서는 물중독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물을 너무 적게 마시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물을 많이 마시면 생길 수 있는 물중독증에 대해서는 많이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.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피부나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과다하게 마시게 되면  몸 안에  수분 균형이 흐드러지게 되어서 물 중독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주에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. 


그럼 물 중독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우리 몸에는 약 70%가 물이라고 합니다. 그래서 물은 생존에 꼭 필요한 것이고 물이 부족하지 않게 적당한 양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 하지만 물을 과다하게 많이 마시게 되면 우리 몸 속에서 수분 밸런스가 정상치를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.   


이처럼 수분 밸런스가 흐트러지면  체내 나트륨 농도가 떨어지게 되어서  나트륨 부족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즉 저나트륨혈증 이라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. 

 저나트륨혈증은  몸에 붓기가 생기게 되구요  피로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. 또한 구토 증상과 불안감이 나타날 수도 있구요 심하면 경련이나 혼수상태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. 과다한 물 섭취로 인한 증상은 급격한 경련이나 혼수상태까지는 가지 않겠지만 항상 피로감과 몸에 부기를 동반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.  따라서 많이 물 많이 마시면서 항상 필요한 느낌이 있거나 피부에 탄력이 없고 눌러도 잘 회복이 되지 않는다면 물 중독 일 가능성이 있습니다.  따라서 갈증이 날 때에는 생수 보다 흡수가 빠르고 몸에 피로회복을 볼 수 있는 이온음료를  맛있는 것이 더 빨리 몸에 흡수가 되어서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.

 좋은 것도 과도하면 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 말이 있는데요 물도 예외가 아닌 것 같습니다.  과도하게 물을 마시는 것도 물 중독에 빠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

걷는방법 올바른 걷기 자세 안내
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안내
서울대학교 어린이 병원 진료예약 방법
서울시 보건소 찾는 방법 안내
신생아 청각검사 지원 안내
물 중독증 - 물도 너무 많이 마시며 안좋다
신생아 건강검진 지원 안내